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U-Net
- Contracting Path : 이미지 특징 추출
- 3x3 Conv - BN - ReLU가 2번씩 반복 : No zero-padding으로 patch size 감소
- 2x2 Max Pooling (stride=2) : Max Pooling 이후 채널 수 2배 증가
- Expanding Path : localization을 가능하게 함
- 2x2 Transposed Convolution
- Contracting 에서 얻은 Feature Map과 Concat 진행
- 마지막에 1x1 Convolution을 진행하여 segmentation map을 출력
- 한계
- U-Net은 기본적으로 깊이가 4로 고정
- 단순한 Skip Connection
U-Net++
- Dense Skip Connection
- 모든 depth의 모델을 을 Ensemble하는 효과가 있음
- hybrid loss = Pixel wise Cross Entropy + Soft Dice Coefficient
- 한계
- 복잡한 Connnection으로 Parameter가 많아짐
- 많은 Connection으로 인한 Memory가 많아짐
- Encoder-Decoder 사이에어스이 Connection이 동일한 크기를 갖는 Feature map에서만 진행
U-Net 3+
- Full-scale Skip Connections : (conventional + inter + intra) skip connection
- conventional : encoder layer로부터 same-scale의 feature maps 받음
- inter : encoder layer로부터 smaller-scale의 low-level feature maps 받음
- intra : decoder layer로부터 larger-scale의 high-level feature maps받음
- 모든 encoder layer에서 64 channel, 3x3 conv를 동일하게 적용함으로서 모든 decoder layer의 channel 수를 320으로 통일시켜 parameter 수를 줄임
- Classification-guided Module (CGM)
- low-level layer에 남아있는 background의 noise 발생하여 많은 false-positive 문제 발생
- 정확도를 높이고자 extra classification task 진행
- high-level feature map을 활용
Residual U-Net
- Encoder 및 Decoder 부분의 block 마다 residual unit with identity mapping 적용
Mobile-UNet
Efficient U-Net
- MBConv of Encoder
- Encoder + Decoder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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