문제
문제 설명
n명의 권투선수가 권투 대회에 참여했고 각각 1번부터 n번까지 번호를 받았습니다. 권투 경기는 1대1 방식으로 진행이 되고, 만약 A 선수가 B 선수보다 실력이 좋다면 A 선수는 B 선수를 항상 이깁니다. 심판은 주어진 경기 결과를 가지고 선수들의 순위를 매기려 합니다. 하지만 몇몇 경기 결과를 분실하여 정확하게 순위를 매길 수 없습니다.
선수의 수 n, 경기 결과를 담은 2차원 배열 result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정확하게 순위를 매길 수 있는 선수의 수를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작성해주세요.
제한사항
- 선수의 수는 1명 이상 100명 이하입니다.
- 경기 결과는 1개 이상 4,500개 이하입니다.
- results 배열 각 행 [A, B]는 A 선수가 B 선수를 이겼다는 의미입니다.
- 모든 경기 결과에는 모순이 없습니다.
코드
def solution(n, results):
answer = 0
#승자와 패자를 dictionary로 나누어준다
winner = {winner : set() for winner in range(1, n + 1)}
loser = {loser : set() for loser in range(1, n + 1)}
#winner와 loser에 각각 승자, 패자를 넣어준다
for win, lose in results:
winner[win].add(lose)
loser[lose].add(win)
#winner 길이와 loser길이의 합이 n - 1명보다 작으면 아직 순위가 확실하지 않다
for total in range(1, n - 1): #total = len(winner) + (loser)
for player in range(1, n + 1):
if len(winner[player]) + len(loser[player]) == total:
winner_add = set()
loser_add = set()
#현재 선수에게 진 선수조차도 져버린 선수는 현재 선수한테도 져버린다
#"A 선수가 B 선수보다 실력이 좋다면 A 선수는 B 선수를 항상 이긴다"는 설명이 있다
for lose_player in winner[player]:
winner_add |= winner[lose_player]
#반대로도 똑같이
for win_player in loser[player]:
loser_add |= loser[win_player]
#모두 합해준다
winner[player] |= winner_add
loser[player] |= loser_add
#winner 길이와 loser 길이의 합이 n - 1명이라면 순위를 매길수 있는 선수이다.
for player in range(1, n + 1):
if len(winner[player]) + len(loser[player]) == n - 1
answer += 1
return answer
진행 과정
예제 #1
n = 5
results = [[4, 3], [4, 2], [3, 2], [1, 2], [2, 5]]
1) winner {1: {2}, 2: {5}, 3: {2}, 4: {2, 3}, 5: set()}
loser {1: set(), 2: {1, 3, 4}, 3: {4}, 4: set(), 5: {2}}
2) total = 1
3) player = 1 #1번 선수에게 진 선수와 이긴 선수에 대한 정보가 하나 밖에 없다
4) winner_add = {5} #1번 선수에게 진 선수조차도 진 선수는 1번 선수에게도 진다
loser_add = set() #이긴 놈이 없네...
5) winner[1] = {2, 5}, loser[1] = set()
6) player = 5 #5번 선수도 정보가 하나 밖에 없다
7) winner_add = set(), loser_add = {1, 3, 4}
8) winner[5] = set(), loser[5] = {1, 2, 3, 4}
9) total = 2
10) player = 1 #이전에 정보를 하나 더 얻어서 2개의 정보를 가지게됨
11) winner_add = {5}, loser_add = set() #하지만 더 이상 얻을 정보가 없음 (이전과 똑같음)
12) winner[1] = {2, 5}, loser[1] = set()
13) player = 3 #3번 선수도 정보가 2개 있다
14) winner_add = {5}, loser_add = set()
15) winner[3] = {2, 5}, loser[3] = {4}
14) player = 4 #4번 선수도 정보가 2개 있다
15) winner_add = {2, 5}, loser_add = set()
16) winner[4] = {2, 3, 5}, loser[4] = set()
17) total = 3
18) player = 3 #이전에 정보를 하나 더 얻어서 3개의 정보를 가지게됨
19) winner_add = {5}, loser_add = set() #하지만 더 이상 얻을 정보가 없음 (이전과 똑같음)
20) winner[3] = {2, 5}, loser[3] = {4}
21) player = 4 #4번 선수도 3번 선수와 마찬가지이다
22) winner_add = {2, 5}, loser_add = set()
23) winner[4] = {2, 3, 5}, loser[4] = set()
24) winner {1: {2, 5}, 2: {5}, 3: {2, 5}, 4: {2, 3, 5}, 5: set()}
loser {1: set(), 2: {1, 3, 4}, 3: {4}, 4: set(), 5: {1, 2, 3, 4}}
25) return 2 #2번 선수와 5번 선수가 총 4개의 정보를 가지고 있으므로 정확한 순위를 매길 수 있다
'Algorithm & Data Structure > Programmers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Programmers]Python_기둥과 보 설치 (0) | 2020.12.16 |
---|---|
[Programmers]Python_베스트앨범 (0) | 2020.12.13 |
[Programmers]Python_등굣길 (0) | 2020.12.10 |
[Programmers]Python_이중우선순위큐 (0) | 2020.12.09 |
[Programmers]Python_입국심사 (0) | 2020.12.08 |